웰라이프

겨울철 슈퍼푸드 고구마, 껍질에 숨겨진 영양 파헤치기

매서운 겨울 바람 속, 따끈하고 달콤한 군고구마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겨울철 대표 간식이다. 거리를 가득 채웠던 군고구마 냄새는 이제 편의점으로 자리를 옮겨 우리의 허기와 입맛을 동시에 달래주고 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은 고구마는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겨울철 최고의 간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고구마의 풍부한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 고구마의 껍질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고구마를 제대로 즐기려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고구마 껍질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풍부한 식이섬유 함량이다. 고구마 껍질에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식이섬유와 얄라핀 성분이 풍부하다. 식이섬유는 장 내 유익균 증식을 돕고, 얄라핀은 장 내벽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얄라핀은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구마 껍질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우리 몸을 보호하는 방패 역할도 한다. 고구마 껍질의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염증을 억제하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철분이 부족해 늘 피곤하고 힘이 없다면, 고구마 껍질에 주목해야 한다. 고구마 껍질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생성을 돕고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 철분은 우리 몸에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 피로감,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으로 우리 몸을 따뜻하게 감싸줄 고구마, 이제부터는 껍질까지 알차게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